기타정보 | [통계] 2022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결과보고서 (2023. 4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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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활동안전팀 작성일2023-04-13 10:38 조회6,593회첨부파일
- 2022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pdf (41.5M) 68회 다운로드 DATE : 2023-04-13 10:3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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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의 긍정적 인식 중요’ - 2022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결과 발표 -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4일 전국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게임 이용 특성과 게임 행동 유형을 분석한 ‘2022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함
- 이번 조사는 아동·청소년의 게임 이용 및 과몰입 실태를 파악하여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정책 수립 근거 자료로 활용하고자 전국의 청소년 학생 10만 명, 아동 학생 및 학부모 2만 명을 대상으로 진행됨
- 2022년 조사는 기존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를 개편한 것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맞춰 조사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새로운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도 검증을 거쳐 2022년 조사에 새롭게 도입함. 올해 조사 결과는 향후 게임리터러시 교육이나, 게임문화 가족캠프 등 아동·청소년의 건전한 게임문화를 위한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임.
○ ‘2022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청소년 조사 결과 ▲게임이용군 82.7% ▲비이용군 17.3%로 나타남. 게임이용군 중 ▲일반이용자군 67.3%, ▲문제적 게임이용군* 3.5%, ▲적응적 게임이용군** 11.9%로 나타남
* 문제적 게임이용군: 게임리터러시 점수와 관계없이 게임이용에 있어서 과몰입 문제가 있는 게임이용군
** 적응적 게임이용군: 게임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잘 활용하고 과몰입 문제가 없는 게임이용군
- 아동은 청소년에 비해 적응적 게임 이용군의 비율이 현저하게 낮았음. 아동 조사 결과 ▲게임이용군 68.8%, ▲비이용군 31.2%로 나타났으며, 게임이용자 중 ▲일반이용자군 62.7%, ▲문제적 게임이용군 3.1%, ▲적응적 게임이용군 3.0%로, 적응적 게임이용군에서 청소년과 큰 차이를 보임
- 아동 조사의 경우, 설문 응답 및 문항 이해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학부모 관찰 응답도 병행하여 조사함. ▲학부모가 관찰한 아동 게임이용군은 81.2%로 나타나, 학부모 관찰 응답(81.2%)과 아동 자신의 응답(68.8%)에 차이가 나타남
- 아동·청소년의 게임 이용에 대한 학부모의 인지, 대화, 이해 정도를 조사한 결과, 청소년의 경우, 대다수 학부모가 자녀의 게임 이용을 인지하고, 대화를 하였음. 그러나 청소년의 게임 이용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 정도를 질문한 결과, ‘매우 그렇다(매우 이해해준다)’ 응답은 적응적 게임이용군 54.7%, 문제적 게임이용군 37.7%로 큰 차이가 있었음. 아동의 경우, 게임 이용에 대한 학부모의 대화와 이해 정도에서 적응적 게임이용군과 문제적 게임이용군의 ‘매우 그렇다(매우 이해해준다)’ 비율 차이가 크게 나타남
- 조사 결과에 따르면 자녀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관심이 교육, 교우관계, 성장환경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한 학부모의 긍정적 인식이 자녀의 게임행동유형 특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학부모는 게임이 아동·청소년의 취미 생활이자 또래 집단과 소통의 매개체임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됨
※ 해당내용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홈페이지 발췌
※ 보고서 자료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2022 아동청소년 게임행동 종합 실태조사 결과보고서]